H

H Hour

Wang Shu : Pritzker Prize Winner

2012-03-07

# 프리츠커 상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은 Hyatt 호텔체인을 만든 제이 프리츠커 Jay A. Pritzker 에 의해 생겨난 세계 최초의 건축가상입니다.

1979년 필립 존스를 시작으로 매년 건축을 통해 인간의 삶에 크게 기여한 건축가들이 이 상을 수상하였는데요.
구겐하임 미술관의 프랑크 게리(1989)를 비롯하여 글라스 피라미드의 I.M. 페이(1983), 빛의 교회의 안도 다다오(1995),
리움 미술관의 렘 쿨하스(2000)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은 대부분 이 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상은 선진국 일본을 제외하면 철저히 서구 건축가들에게 수여되었었습니다.
(물론 I.M. Pei 는 중국계이긴 하지만 그는 미국사람이었죠)

하지만 최근 발표된 2012년도 프리츠커상 수상자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최초의 수상자가 나왔는데요.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건축가는 아니었죠.
바로 중국의 왕수 Wang Shu라는 건축가가 그 수상자 인데요.

건축의 대상지로는 ‘중국’이 세계최대의 장소였지만 건축가의 수준은 사실 후진국에 가까운 중국에서 아시아 최초의 수상자가 나왔다는 것에 모두 의외라고 여겼습니다.
(중국은 10여년전까지만 해도 국가에서 철저히 건축설계를 관리했기 때문에 국가의 설계집단이 아닌 개별 건축설게가 시작된 시기는 얼마 안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젊은 나이(49살)에 해외 프로젝트 하나 하지 않고, 유학도 다녀오지 않은 무명의 건축가가 이 세계적인 상을 수상하였다는 것에 더 놀라고 있지요.

어떻게 보면 다른 미술분야와 같이 ‘차이나 파워’가 건축에서도 작용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요.

조금 자세히 살펴보면 꼭 그렇지도 않은 듯 합니다.

#건축가 왕수

왕수는 난징기술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현재 와이프인 건축가 루 웬유와 함께 1997년 아마추어 건축 스튜디오(이름이 진짜 아마추어라고 합니다)를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시절부터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공예, 그리고 재료, 문학에 매우 관심이 많았던 그는 손으로 만들어진 것의 미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영혼과 휴머니즘을 담으려고 하였다고 합니다.

(중국 전통건축에서 벽돌 건축이 매우 발달하였는데 왕수는 이를 현대건축과 잘 접목하였습니다)

대학시절에는 건축뿐만 아니라 중국 미술 그리고 유럽, 북미, 아프라카 미술, 고미술, 현대미술, 철학, 문학, 인류학, 영화, 인문학 등 많은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왕수는 안도 다다오와 마찬가지로 ‘여행’을 많이 다녔습니다. 집에서 베이징까지 4,000 킬로가 넘는 길을 기차로 수없이 왕복하는 동안 기차 창밖의 풍경과 자연의 변화를 보고, 또 그것을 그림으로 그려보면서 자신의 예술적 영감을 얻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후에는 10년동안 건축가로서 일을 한것이 아니라 건축 재료를 다루는 수 많은 장인들과 함께 먹고 자면서 그들의 작업장에서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중국에서는 그들이 매우 하위계층이라고 하네요) 이 시간을 통해 나중 ‘재료’에 대한 깊은 영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Library of Wenzheng College

#건축

지난히 실력을 갈고 닦은 후 왕수는 1997년 와이프와 함께 설계사무소를 만듭니다.

그리고 전통과 현대의 접목, 도시와 역사의 파괴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용해 디자인 접근을 시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닝보 역사박물관 Ningbo Historic Museum (2004) 은 헐려 나가는 전통가옥의 폐자재들을 재활용하여 해당 사이트의 역사를 보존하려고 하였구요.

Ningbo History Museum

 

중국예술아카데미 Xiangshan Campus, China Academy of Art (2007)를 지을때는 전통 주택에서 나온 기와 200만장을 다시 사용하였습니다.

Xiangshan Campus, China Academy of Art

 

Library of Wenzheng College at Suzhou University (2000)에서는 해당 지역의 전통 정원에서 영감을 얻어 물과 산사이에 건물을 위치시키고 건축보다
자연을 부각시키기 위해 건물을 지하로 감춘다음 주요 건물은 물에 띄워 자연속에 있는 전통 정원의 소울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Library of Wenzheng Collage

 

디자인이란 아마추어 활동이며 생활이 디자인보다 중요하다고 여겼던 그는 건축을 건물(Building) 이 아닌 집(House) 이라고 부르길 좋아하였습니다.

그는 철저하게 지역성을 가진 건축을 추구하였으며 재료에 대한 깊을 탐구를 건축에 녹여내었습니다.
곧 이러한 부분들이 그의 프리츠커상 수상을 만들어낸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차이나 파워도 무시할 수 없겠지만요)

Ningbo Contemporary Art Museum

 

Vertical Courtyard Apartments

 

Ceramic House

 

Five Scattered House

 

Tiled Garden

 

Ningbo Tengtou Pavilion, Shanghai Expo

원문보기 >> http://www.designboom.com/weblog/cat/9/view/19516/pritzker-prize-winner-wang-shu-the-work-of-amateur-architecture-studio.html

프리츠커상 홈페이지 >> http://www.pritzkerprize.com/

H Hour

행복한 습관, 즐거운 중독, 내 일상의 하이라이트, 디자인

Search